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BDC는 무엇일까?

 

 

 

 

 

오늘은 CBDC라는 디지털 화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화폐에는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번째 : 비트코인

2번째 : 전자화폐

3번째 : 가상화폐

4번째 : CBDC

 

이렇게 분류된 4가지 중 오늘은 CBDC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BDC의 정의

 

- Central bank and digital currency = 중앙은행과 디지털 통화

- CBDC는 기업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가 아닌 정부가 새롭게 발행하는 미래 화폐를 의미합니다.

 

 

 

CBDC와 비트코인의 차이점

 

- 비트코인 같은 경우 사토시 나가모토라는 일본인 프로게이머가 만든 제품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개인이 만들었는지 특정 단체가 만들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 누가 만들었는지 모른다는 비트코인에 단점을 보안해 중앙은행에서 발행한 CBDC는 좀 더 안전하게 코인을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비트코인 탄생 배경

 

- 비트코인이 탄생된 배경은 2008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됩니다.

 

- 2008년 미국 연준이 양적완화를 통해 경기를 부양시키려고 했지만 반대로 시장에 너무 많은 돈이 풀려 사람들은 은행에 많은 돈을 저축했고, 미국 은행은 사람들이 저축한 돈을 안전하게 보관하기는커녕 무분별하게 대출을 해버려 미국의 2008년 금융위기가 글로벌 금융 위기가 되었습니다.

 

- 이 시점에 사토시 나가모토는 새로운 화폐 즉 비트코인이라는 화폐를 제안했고, 2009년 비트코인이 발행되었습니다.

 

- 비트코인이 최초 발행되었을 때의 가격이 1달러도 채 되지 않는 가격에 거래되었다고 합니다.

작성일 기준으로 비트코인의 시세가 약 3만 9000달러인 것을 감안한다면 39000배 상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약 13년 전에 100만 원으로 비트코인을 샀다면 390억이 되어있네요,,,)

 

 

 

비트코인에 투자해야 될까?

 

- 이 질문에 있어서는 개인의 생각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명확한 답은 없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 만약 비트코인과 CBDC가 함께 공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지금이라도 비트코인에 투자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만약 현재 우리가 거래하고 있는 화폐가 CBDC로 교환되어 거래된다고 한다면 비트코인에 투자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제 의견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저의 개인적인 견해를 담아낸 글이므로 투자를 하기 전 참고하시는 용도로만 사용하세요
무단 배포는 하지 말아 주세요.

 

2022.02.21 - [주식] - 에프엔에프 기업 분석 (+ 디스커버리 신발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