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나의 주식 투자 법(+워렌버핏 투자 법)

나는 모르는 사람이 사라고 하는 주식은 듣지도 않는다. 어차피 이해가 안되기 때문에 주식을 오늘 사더라도 언제 팔아야 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워렌버핏은 이 때문에 내가 이해하는 주식을 사라고 말한다. AI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면 AI 기업의 절대 투자하지 말아야한다. 내 친구의 회사가 무엇을 만드는 회사인지도 모른채 동업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옆사람에게 조용히 얘기하는 사진

내가 원하는 만큼 수익 실현을 할려면 배당금으론 수익이 턱없이 부족할 것이다. 이 때문에 현재 우리가 제일로 생각해야될 부분은 시세차익이다. 오늘 100만원인 주식을 10년뒤에 1000만원이 된다면 난 부자가 될 것이다. 이런 기업을 고르는 방법이 있다. 바로 이익이 현재보다 10배 날 기업을 찾으면 된다.(같은 PER로 거래된다고 가정했을때) 맥도날드와 같은 기업도 10배이익이 났기 때문에 주가도 10배가 올랐다. 

 

맥도날드 사진

또 다른 방법이 있다. 마음에 드는 주식이 있다면 시가총액을 보지 말고 이 기업의 미래 시가총액을 계산해보자. 예를 들면 내가 가장 좋아하는 테슬라의 한 달 fsd 구독료는 24만원 정도다. 미래에는 고도화된 자율주행기술이 필요하기에 구독료는 점점 오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오르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현재 돌아다니는 자동차 20억대 중 2억대만 테슬라의 fsd를 구독한다면 미래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현재보다 10배 이상의 시가총액을 가질 수 있다.

 

테슬라 자동차 사진

이런 식으로 워렌버핏은 내가 아는 기업, 영업이익 증가에 따른 주가 증가, 시가총액을 보지 않고 미래 시가총액 계산해서 현재 시가총액과 비교해보기를 통해 돈을 벌었다. 

 

좋은 글이었다면 댓글과 하트 부탁드려요~~